Tuesday, March 3, 2015

"높이를 갖고 싶다고 모두들
높은 곳만 기웃거리는데 헛수고일 뿐이야.
아까도 말했지만 높이를 가지려면
먼저 깊이를 고민해야 돼.
깊이를 가지려면 여러 번 실패할 수도 있지만,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
우리가 배우는 것들의 대부분은
실패를 통해 배우는 거니까......
높이 때문에 진실을 잃는 자들도 많아.
높이는 겸손을 잃게 만들고,
겸손을 잃었다는 것은
진실을 잃었다는 것과 같은 뜻이니까."

"높이는 행복을 주기도 하지만
행복만큼의 절망도 각오해야 돼.
높은 곳은 언제나 더 높은 곳을 바라보기 때문에
절망할 수밖에 없는 거지.
그렇다고 높이의 절망을 깔보지 마.
높이의 절망 또한 높이를 이끌고 가는 힘이니까."

"깊이를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줘."

"네가 진정으로 높이를 갖고 싶다면
깊이에 먼저 고민해야 돼.
깊이를 가지면 저절로 만들어지는 거니까.
하늘로 행군하기 위해 나무들은
맨손 맨발로 어두운 땅 속을 뚫어야 하거든.
깊이가 없는 높이는 높이가 아니야.
깊이가 없는 높이는 바람에 금세 쓰러지니까."

"여기 있는 두 그루의 나무가
같은 종류의 나무라면 누가 더 키가 클까?
같은 종류의 나무라면
뿌리 깊은 나무가 키도 더 큰법이지."

"깊이를 갖는다는 건,
꽃을 피울 수 있는 당장의 씨앗을 열망하지 않고,
씨앗을 품을 수 있는 토양을 만들어놓는 거야.
토양만 있다면 꽃은 언제든지 피어날 수 있거든..."

"깊이를 갖고 싶다면 높이에 집착하지 말고
지금 해야 할 일을 하며 묵묵히 걸어가면 돼.
깊이를 갖는다는 건 자신의 가능성을
긍정하며 어둠의 시간을 견디겠다는 뜻이니까."

No comments:

Post a Comment